[넷플 추천 - 댓글부대] 영화적 허구는 실제와 한 끗 차. 진짜 일 것 같아 더 소름끼치는 영화!
댓글부대
★ 줄거리 (출처: 넷플릭스)
2024년작 / 15세 이상가
스릴러 (1시간 49분, 영화)
대기업의 비리를 폭로하는 기사를 썼다가 역풍을 맞고 정직당한 기자. 얼마 뒤 그에게 뜻밖의 제보가 들어온다. 바로 온라인 여론 조작이라는 비윤리적인 일을 주도한 집단이 있다는 것.
★ 지극히 개인적인 감상평
새로운 소식을 보는 이유는 여러 가지 겠다만, 혹자들은 사람들이 적은 댓글을 보기 위해 뉴스를 읽기도 한다. 일종의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인데... 댓글부대라는 영화는 우리가 댓글을 쓰거나 보면서 한 번쯤 상상했을 만한 이야기를 아주 진실처럼 이야기한다.
장강명의 소설이 원작이다.
장강명의 입문작은 '표백'이라는 작품인데, 16회 한겨레 문학상 수상작으로 문제작이자 아주 잘 쓴 소셜이다. 읽고 나서 강렬함에 주변에 많이 추천했던 기억이 난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장강명이라는 작가 이름은 뇌리에 각인되듯 남아 관심작가가 되었었다.
어쨌든, 댓글부대는 그의 소설 중 하나다.
손석구는 기자로 분했고, 하이패스 사업권에 따른 비리로 만전의 비리를 폭로하지만...
문제가 발생한다. 그 이후는 스포가 될 수 있으니 내용은 더 이상 언급하지 않고, 영화는 재미라는 측면에서도 현실을 다시 환기하는 완성도 측면에서도 꼭 보길 권한다.
사실 넷플릭스에 공개되고 바로 보려고 했는데, 조금 늦게 봤는데... 사람들의 후기가 왜 개운하지 않은지, 소위 찝찝한지 이해가 간다. 거짓 같지만 실제 진실일 가능성이 전혀 없지 않은 이야기. 그렇다. 거짓이 가미된 진실의 파급력이 더 크다.
가장 궁금했던 영화의 내용 중 진실 여부!
약간의 스포가 있을 수 있음...
1. 앙마의 이야기
- 영화에서 처럼 촛불 집회를 처음 시작한 사람이다. PC통신 유료화에 반대하며...
2. 하이패스 사건
- 국내 대기업이 하이패스 업체 선정 과정에 개입했다는 사실이 적발되었으나, 꼬리 자르기 수준에서 마무리되고 하이패스 도입이 몇 년 후로 미루어졌다고 한다.
3. 담배 홍보를 위한 SNS 기법은 실제 홍보가 어려운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한다.
https://www.slist.kr/news/articleView.html?idxno=537206
개인적인 감상평 - ★★★★★ ★★★☆ (8.5 / 10)
한줄평 - 매번 진실보다 거짓이 더 무섭다!
요즘의 뉴스를 보면 충분히 이런 설정 들은 가능하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 허구인지, 아니면 진실인지... 늘 혼동스러운 요즘이다.
https://www.netflix.com/kr/title/81777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