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여행을 꿈꾸며/지나온 여행

여행,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는 일탈!

by 회자정리 군 2022. 11. 18.
300x250

낯선 타지. 뜻을 알 수 없는 언어가 가득하다. 가고자 하는 역을 내리기 위해 정차하는 역을 매번 확인한다. 역의 순서를 확인하고 또 확인한다. 그러다 문득 고개를 숙인 한 사내를 발견했다.

그랬다. 사내는 졸고 있다. 그에게는 일상의 공간, 그러나 내게는 긴장감이 흐르는 곳이다.

 

졸고 있는 사내


수많은 여행 관련 명언 중에 보물섬을 쓴 영국의 소설가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이 한 이야기가 딱 들어맞는 순간이다. 여행을 온 곳 이곳이 낯선 것이 아니다.

내가 낯선 여행자일 뿐. 지하철 안에서 꾸벅 졸고 잇는 한 사내를 보고 있자니 우리네 모습과 다를게 하나 없다. 오히려 그의 모습은 친숙하기까지 하다.

낯선 땅이란 없다. 단지, 그 여행자만이 낯설 뿐이다. -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일터에 나가 하루 종일 업무와 사람 간 관계 속에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고 유일한 안식처인 집으로 향하는 길. 그 길 위에서 쏟아져 내려오는 피곤과 졸음. 그런 일상의 반복. 일상은 늘 동일하고 익숙하다. 그리고 그런 일상을 탈출해 여행이라는 일탈은 새로운 것을 보고 자극받게 된다. 나를 발견함과 동시에 늘 반복되는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게 된다.

대부분 사람들이 여행의 가장 즐거울 때는 여행을 준비하고 짐을 싸고 공항으로 출발하는 길이라고 한다. 그런데 난 언제부터인가 여행의 가장 즐거운 때가 바뀌었다. 바로 여행을 마치고 무사히 집에 도착해 현관문을 열고 한 걸음 들어 설 때다.

사실 여행 ‘travel’의 어원은 ‘travail(고생, 고난)’이라고 한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집이라는 편안하고 익숙한 공간을 떠나 낯설고 잘 모르는 위험이 도사리는 곳에 가서 일종의 자극(설렘, 두근거림, 두려움, 흥분, 놀람 등등)을 겪고 돌아온 것이다. 그러니 집으로 돌아왔을 때 안도감이 드는 건 어쩌면 본능에 가까울지도 모르겠다.

달콤한 선물 같은 여행의 흥분이 가라앉고 무사히 돌아온 것에 대한 편안함. 나의 아늑하고 소중한 공간인 집으로 회기는 편안한 위안으로 자리 잡는다.

더하여 서재에 여행 기념품을 하나 더 장식하며 내가 다녀온 나라와 도시의 기록을 나의 공간에 추가하고 기록하는 즐거움으로 마무리된다.

코로나19로 어려웠던 여행이 서서히 풀리고 있다. 다시, 일탈을 느끼기 위해 길을 나설 때다, 날아 오를 때다!

날아 오르자!

728x90
728x90

댓글